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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 네이버, 티스토리 블로그

스마트스토어 상품 잘 팔리는 핵심 키워드 만드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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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스토어를 이요해 쇼핑하는 여성사진
스마트스토어 핵심키워드 추출방법과 조합 요령

 

스마트스토어에서 검색 키워드를 선별하는 것은 네이버 쇼핑 판매 담당자가 아닌 알고리즘이다. 핵심은 의외로 간단하다. 바로 알고리즘을 이해하면 쉽다.

 

1. 관련된 키워드를 찾는 법

 

먼저 내가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의 대 중 소 키워드를 확보하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서울 하면 대가 되고 영등포역은 중, 시장이나 00 상가는 소라는 의미이다.

 

우리 주변에는 키워드에 대해 상세한 정보를 알려주는 앱들이 무수히 많이 있다,

 

그중에서도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키워드도구, 네이버 데이터랩, 블랙키위, 아이템 스카우트, 판다랭크 등  등은 잘 알려진 키워드 앱들이다.

 

이러한 앱들은 네이버쇼핑(스마트스토어)에서 사용되고 있는 키워드를 한눈에 잘 알아볼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2. 네이버 광고 키워드 도구 활용방법

 

네이버 광고를 검색 후 네이버 아이디가 있다면 쉽게 회원 가입이 가능하다. 광고라고 해서 꼭 스폰서만 이용하는 프로그램이 아니다.

 

네이버 광고 > (우측) 광고 시스템 > (좌 상단) 도구 클릭 > 키워드 도구 탭 해준다.

 

 

네이버광고 키워드 추출방법 (사진: 네이버광고 캡처)

 

1. 키워드 창에 찾고자 하는 키워드를 하나만 입력하고 조회하기를 클릭하면 관련된 단어들이 나타난다.

 

2. 필터를 클릭 → 필터 만들기 해 주면 없었던 3번 내용 보임

 

3. 3번을 클릭 월간 검색 수 PC와 모바일중 모바일을 택해주고 

 

4. 4번 창을 탭 해서 > (보다 큼)을 ㅣ선택 → 5번에서는 1000을 작성해 준다. (1000개 이상 조회 키워드만 남긴다는 의미)

 

하단의 창에서 6과 같이 가장 조회수가 많은 것들을 추가해 주면 7과 같이 선택한 키워드가 나타난다.

 

추출한 키워드를 메모장에 메모해 주자.

 

네이버 데이터랩 활용방법

 

이제 검색창에서 네이버 데이터 랩을 열어 들어가 보자

 

네이버 데이터랩 사용방법 (자료: 네이버데이터랩 캡처)

 

 

우선 1번과 같이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 카테고리를 선택한 후 → 2. 쇼핑 인사이트 클릭 

 

3. 분야에서 해당 카테고리 창을 순서적으로 탭 해준다. 카테고리를 모르는 경우 네이버 쇼핑   검색창에 원하는 키워드 검색 → 상품 가격 밑에 분류 내용을 알 수 있다.

 

4. 원하는 성별이나 연령이 있다면 체크해 주거나 아닌 경우 전체를 체크하고 조회하기를 크릭 하면 하단에 상세한 통계를 볼 수 있으며 인기 검색어까지 나타난다.

 

 

쇼핑 카테고리 순서 확인

 

내가 정리한 키워드를 이용해 네이버 검색창에서 검색해 보자 그럼 통합, 쇼핑, 어학사전 이미지 등 검색 카테고리의 순서가 나타난다.

 

앞에 있을수록 검색을 많이 하고 있다는 의미이다,

 

그 자체에서 쇼핑으로 들어가 보면 해당 상품들이 어떤 카테고리에 나열되어 있는지 한눈에 선별이 가능해진다.

 

이때 상단에서 광고라고 표기된 것은 제외하고 상위에서부터 구매건수를 확인해 보자. 그중에서 조회수가 너무 높지 않은 키워드 중 1페이지에 노출된 상품을 보라.

 

이 정도의 판매 수량이라면 이제 내가 도전해볼 상대가 되는 것이다. 이제 해당 판매자의 상품명이 어떻게 작성되어있는지를 참고해 보자.

 

상품 키워드. 상품 가격, 쿠폰 등 그가 사용하지 않은 것들을 찾아내 보면 틀림없이 상단 노출이 가능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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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조합하는 방법

 

상품의 제목을 작성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첫째 중복된 단어가 없어야 한다.

 

최적의 키워드는 바로 배열 순서이다. 다시 말하면 위에서 언급한 바 있듯이 대 중 소 순으로 키워드를 작성해 나가는 것이 좋다.

 

예를 들면 조회수가 가장 많이 나왔던 키워드부터 순서적으로 나열하는 방법이다,

 

상품명은 50자까지 입력이 가능하며 작성 후에는 반드시 상품명 검색 품질 체크를 클릭해서 지적사항이 없는지를 확인하고 지적을 받지 않도록 수정해야 한다.

 

알고리즘은 잘못된 부분에 대해 감점을 주고 똑같은 상품일 때 지적을 받게 된 상품은 순위가 낮아지게 된다.

 

 

 

태어나서 처음 판매를 시작한 제자는 지인이 화분용 친환경 퇴비를 판매하고 있었다. 지인의 소개로 인터넷에서 한번 판매해 보는 것이 어떠냐? 는 조언을 받아 시작했다.

 

제자는 교육받은 대로 키워드를 찾았고 상품명을 만들었는데 화초가 잘 걸리는 흰 가루병이라는 키워드를 추가했다.

 

화초를 키우는 사람들이 염려하는 것은 화초가 죽는 것이다. 그 키워드 하나로 상품은 없어서 못 팔 정도로 단숨에 상위로 올라섰다.

 

이처럼 상품 제목과 키워드는 판매에 있어서 절대적인 능력을 지닌 것이다.

 

서비스를 판매하자

 

나는 제자들에게 판매는 물건을 파는 것이 아니라 서비스를 팔아야 하며 단 순간에 돈을 벌려고 하지 말고 장거리. 마라톤을 뛰는 것과 같다고 조언한다.

 

간혹 유튜브에 누군가 월 매출 얼마 벌었다거나 물건 하나로 대박을 쳤다는 말에 현혹되지 말라고 한다.

 

또한 상세 페이지에는 화분이 죽는 이유와 그 원인을 치료하여 죽지 않도록 잘 키우는 방법의 정보를 제공해 주었다. 

 

내 상품의 장점과 특징만을 주르르 나열하고 좋다고 아무리 떠들어봐야 그런 글에 관심이 있는 구매자는 많지 않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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