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상 초보 셀러에게 하는 말이지만 유튜브나 블로그에 과장된 수익을 보고 도전했다가 쫄딱 망하는 사례가 많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
따라서 반드시 시작전에 꼭 알아야 할 통신판매의 기초지식과 판매에 관한 통계를 활용할 줄 아는 지혜가 필요하다.
공자의 아이디어 얻는 3가지 방법
첫번째는 "새벽에 참선을 하라"라고 한다. 그가 말한 참선이란 해야 할 일에 대해 마음을 비우고 차분히 정리해 볼 시간을 갖는 것을 의미한다.
두번째는 "모방하라", 이것은 밴치마킹(Bench Marking)을 하라는 뜻이다. 누구에게나 초보시절이 있다. 경험이 많은 사람들이 먼저 만든 상품 정보이다.
상품타이틀에서 부터 상세페이지 내용, 택배 운영 방법 등 상위에 랭크된 파워 셀러들은 산전수전 나름의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배우라는 뜻이다.
세번째가 "실전 경험을 하라" 고 한다. 실전을 통한 경험은 결코 잊지 않는다는 점이다.
판매를 처음 해보는 초보 셀러에게는 하나하나의 실전 경험이 그 무엇보다 중요한 부분이다. 하루아침에 모든 것을 터득할 수는 없다.
스마트스토어를 많이 도전하는 이유
네이버 쇼핑, 옥션, G마켓, 11번가, 쿠팡 등 통신판매 플랫폼은 많다. 그중에서 초보자가 판매 경험하기가 수월한 곳이 2곳이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쿠팡이다. 국내 매출순위 1위와 2위이며 특히 네이버 쇼핑(스마트스토어)는일단 평균 수수료가 3.5%로 저렴하다.
초보 셀러도 상품을 상위에 띄워주어 유리한 쿠팡의 단점은 상품 구매대금 결재가 평균 1달이 소요된다는 점은 자금여력이 없는 판매자는 불리하다.
기타 옥션, G마켓, 11번가등 인터넷 플랫폼의 경우 평균 수수료 13% 외에도 상품 건당 광고비까지 평균 280000원이 들어간다.
물론 스마트스토어나 쿠팡도 광고비가 안 들어가는 것은 아니지만 광고비를 크게 투자 없이 도전해 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소싱 부스트 활용방법
소싱부스트. 아이템스카우트, 판다 랭크, 스마트스토어 광고 등 통계자료 프로그램은 많다. 대부분 유료이며 무작정 사용하기에는 초보에게 비용 부담이 된다.
오늘은 스마트 스토어에 도전하는 초보셀러에게 비용 부담 없이 무료로 활용 가능한 범위에서 복잡한 내용은 빼고 판매에 도움이 되는 핵심 포인트만 살펴보자.
소싱부스트는 국내는 물론 해외 제품 판매에 관심 있는 초보 셀러에게 도움이 된다. 그중에서도 원하는 특정 상품이 있다면 더욱 편하게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프로그램 다운로드와 카카오톡 친구 설정만 하면 바로 인증코드를 받을 수 있다.
특정상품에 대해 상세한 내용을 알고 싶을 때 도움이 되는 방법이다.
1. 키워드 분석 클릭
2. 국내 와 국외 선택
3. 랭킹이나 최근. 최대 6개월간 판매량 데이터를 원하는 대로 통계 자료 수집이 가능하다.
4. 원하는 특정 상품의 키워드 입력 후 분석하기를 클릭
5. 상품 판매가격부터 등록일, 판매건수 등을 바로 확인이 가능하다.
상품 판매 수량과 누적 판매건수 등은 초보자가 처음 상품 판매 시 조회 수량은 많은데 판매 수량이 적은 경우가 유리해 상품 선정 시에 큰 도움이 된다.
리뷰(댓글) 테이터 분석 방법
내가 초보 셀러에게 가장 관심을 두고 살펴보길 권하는 부분이다.
고객 상품 구매 후 리뷰 중에서도 지적된 문제점을 찾아 그것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낸다면 단번에 상위 링크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성공사례를 보면 와이셔츠나 바지의 경우 신체적 결함으로 한쪽 팔이 길거나 짧은 경우 기성품이 불편한 구매자에게 맞춤 제공으로 성공한 판매자
한쪽 발이 작거나 커서 등 틈새시장의 문제점을 해결해 대박을 내는 경우가 그것이다. 소싱 부스트의 가장 큰 장점은 리뷰 데이터를 골라 뽑아낼 수 있다.
1.네이버쇼핑에서 원하는 상품 키워드 검색한다.
2.광고가 들어간 상위 상품을 제외하고 위에서부터 상품을 클릭 →상품번호를 추출한다.
상품번호는 아래와 같이 주소창에 상품뒤에 나오는 숫자이다.
묶음 상품 번호란 네이버 쇼핑에서 특정상품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상품 판매하는 사이트가 g마켓, 옥션, 롯데on등 여러 곳이 보이는 상품이다.
그 중에 원하는 상품을 클릭해서 들어가 보면 이것 역시 상단 url 검색창에 catalog 뒤에 숫자가 보인다. 이것을 복사해서 붙여 넣어주면 된다.
2번과 같이 상품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안에 상품번호를 넣어준 후 아래 검은색 상품 등록을 클릭하면 아래에 한 줄로 새롭게 나타난다.
웬만큼 넣어주었다면 이번에는 묶음상품 번호를 넣어준 후 동일한 방법으로 등록해 주면 아래에 또다시 새롭게 나타난다
3번 댓글이 가장 나쁜 점수 2점과 1점 창을 체크해 준 후 추출하기를 클릭 → 기다리면 상품 댓글에 나쁜 점들이 한눈에 볼 수 있다.
예를들어 본인이 청바지를 수선 하는 집이나 미싱 작업이 가능하다면 스티커나 자수 등을 삽입해 나만의 상품으로 판매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판다랭크 사용방법
판다랭크 역시 초보 셀러들에게 상품 키워드 대비 판매 상품 수량, 판매 가격을 분석하는데 큰 도움이 되는 통계 사이트이다.
강점은 키워드 대비 검색량이 많은 상품과 판매 상품 수량이 적은 상품을 쉽게 고를 수 있다는 점이다,
초보자에게 유리한 상품은 잘 나가는 상품이 아니다. 경쟁력이 큰 상품은 파워 셀러들이 차지하고 있어 경쟁에서 이기기 어렵다.
초보자는 초등학생이라 생각하자. 대학생과 경쟁보다는 관심을 두지 않는 상품, 판매 상품 수량이 적을수록 경험을 키워주는 아이템이 된다.
1. 키워드 찾는 방법
그림과 같이 키워드 찾기 클릭 → 검색어로 찾기와 카테고리로 찾기가 있다.
2번의 검색어로 찾기는 하단에 직접 키워드를 입력하고 엔터를 클릭해주면 우측 화면에 관련 상품의 검색 수, 상품수, 가격 등을 확인할 수 있다.
3번의 카테고리로 찾는 방법의 경우 초보자는 카테고리 찾기가 어렵다.
카테고리란 서울시 →서대문구→ 천연동 등과 같이 인터넷 쇼핑몰에서 구매자가 상품을 찾기 쉽게 분류해 놓은 것으로 점점 세분화시킨 것이다.
내가 판매자 하는 상품의 카테고리를 모르는 경우 네이버 쇼핑에서 원하는 상품을 찾아보면 위에 이미지 A처럼 카테고리 순서를 쉽게 알 수 있다.
그것을 참고해 3번 카레 고리 찾기를 클릭하면 하단에 1차 2차 3차 순서적으로 카테고리 선택이 가능하며 순서적으로 넣어주면 된다.
황금 키워드니 브랜드 추가 셀러백신 순위추적 등 세부내용은 초보 셀러에게 큰 의미가 없다.
상품수량이 얼마나 되는지, 판매가 얼마나 잘되는지를 참고해 내가 판매할 상품 선정하는데 판단용으로 사용하면 도움이 된다,
초보자에게는 나보다 잘 파는 판매자를 대상으로 동일한 상품 벤치마킹을 통해 상세페이지도 제작 등 해야 할 일이 많다.
경험이 점차 싸이면 스스로 기타 필요한 내용들을 검색해야 하는 이유를 저절로 알게 된다.
20년 판매자가 알려주는 스마트스토어 성공 비법, 판매할 상품 고르기
스마트스토어 마크. 로고 이미지 삽입, SNS 링크, 부가세 신고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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