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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 초보자 · 매출 저조한 사업자 실패 이유, 전화위복 찬스를 잡아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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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성공사례를 믿다가 실패한 사람들
유튜브 과장된 성공사례에 실패를 본 사람들

 

누구나 사업을 시작할 때는 나름 성공할 수 있다는 기대감과 확신이 있기에 시작한다.

 

그러나 "나는 이렇게 돈을 벌었다" "한달에 1천만 원 버는 방법" 등 유튜브의 믿을 수 없는 성공사례나 과장된 영상에 속아 시작하는 사람들도 많다.

 

성공확률은 1%도 넘지 않는다. 도대체 왜 이런결과가 나오는 것일까?  실패 원인 중 가장 큰 원인은 잘못된 선택을 믿고 시작했기 때문이다.

 

초보자들이 수렁에 빠지는 이유

 

워렌버핏은 실패하는 사람의 유형의 공통점은 "잘 팔리는 인기상승 상품이나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아이템을 선택하는 경우"라고 말한다.

 

그 말은즉 판매가 잘되는 인기상품 일수록 누구나 쉽게 시작하는 아이템이라는 점, 그만큼 상대적으로 경쟁자가 많이 몰려 치열하기 때문이다. 

 

간단하게 그 사례를 살펴보자.

 

코로나가 시작되던 2021년에는 인터넷을 통한 통신판매 사업자가 148.4%나 늘어 부동의 1위를 차지했으며 배달업종이 호황을 맞이했다.

 

별안간 통신판매와 배달업종이 한꺼번에 폭발적으로 늘어난 덕에 때아닌 의외의 업체들이 돈방석에 앉게 된다. 인기상품을 알려주는 사이트 들이다.

 

돈방석에 앉은 도매상들

대부분이 도매상을 통한 위탁판매업 이었으며 때아닌 도매꾹과 같은 업체는 사람들이 몰려들어 돈방석에 앉았다.

 

위탁판매처가 실시하는 교육을 듣기위해 예약자가 당장 신청 접수를 해도 3개월 후에나 교육을 들을 정도로 인산인해를 이룬 것이다.

 

그 이유는 교육을 받았던 안 받았던 위탁판매에 도전하는 사람들은 주문만 들어오면 주문자의 이름으로 상품을 보내면 되는 방법으로.

 

"재고도 없고 많이만 팔면 떼돈을 번다"라는 이야기들이 유튜브를 도배하다시피 했다.

 

그러나 정작 엉뚱하게도 돈을 번 사람들은 도매상들이었다. 많이 팔던 적게 팔던 많은 판매자들은 자신들의 물건을 팔아야 했기 때문이다.

 

똑같은 상품을 수만 명의 판매자들이 쿠팡, 네이버쇼핑. g마켓 옥션 11번 가등 쇼핑몰에서 경쟁을 했다.

 

이쯤 되면 한 개라도 더 팔기 위해 치열한 전쟁을 하다 보니 결국 가격경쟁이 심해졌다. 심지어 도매꾹에서 구입한 가격보다 더 싼 물건들이 나타났다.

 

억대의 매출이 올랐어도 결국 빚 만지고 망한 판매자들이 갈수록 늘어만 갔다.

 

유튜브 성공사례들 (사진: youtube 캡처)

유튜브를 믿지 마라

 

유튜브 영상에는 아이템스카우트, 판다 등에 조사 업체들을 이용하면 누구나 쉽게 돈을 벌 것처럼 경쟁하듯 사용방법과 업체를 소개했다.

 

통신판매를 1년 이상만 해본 사람이라면 그들의 말이 심한 거짓말이라는 것을 익히 잘 알고 있지만 판매를 처음 시작하는 초보자들은 달리 배울 곳이 없다.

 

초보자들에게는 절대적으로 신뢰할 수 있는 성공 교과서가 돼 버린 것이다.

 

덕분에 이들 없체들은  연일 미소가 벌어졌다. 때아닌 유료가입자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자 돈을 쓸어 담듯이 벌어 들였다.

 

유튜브 영상을 보면 한결같이 설명이 비슷하고 방법 또한 유사하다. 모르는 사람들은 그것을 보고  무작정 따라 할 수 밖에는 달리 방법이 없다.

 

생각해 보자, 수만 명의 위탁판매자들이 똑같은 상품을 똑같은 섬네일과 상세페이지를 올린다면 소비자들이 보면 정말 웃기는 일이 아닐 수 없다.

 

결국 실패사례가 속출하자 이번에는 남들과 달라야 한다며 새롭게 상세페이지를 만들고 섬네일도 새롭게 만들라는 유튜브 영상들이 수없이 올라온다.

 

네이버 검색광고를 해야 한다. 대행사를 이용하면 된다 등의 영상들이 인기다.

 

그만큼 코너에 몰린 초보 판매자들은 전문가들에게 상세페이지를 의뢰하자 광고등 예상치 않았던 돈이 또 들어가며 점점 수렁에 빠지는 꼴이 된다.

 

유튜브 영상에서는 다들 돈 안 들이고 리스크 없다며 위탁판매가 성공사례라며 말했지만 95% 이상은 몽땅 가짜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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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은 바보가 아니다.

 

특정상품을 구매하려는 고개들은 검색어를 통해 상단 첫 페이지에 올라온 상위노출 판매자들의 댓글이나 평가 점수를 보고 대부분 구매를 한다.

 

처음 판매 도전을 하거나 후발주자는 동일 아이템 1페이지에 오른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러니 이번에는 네이버 광고나 대행사에 또다시 투자를 한다.

 

시작만 하면 여기저기 사기꾼 광고대행사들이 벌떼처럼 몰려들어 걸려들게 되면 결국 돈을 밑 빠진 독에 물만 계속 들이붓는 꼴로 점점 수렁에 빠지게 된다.

 

과연 그렇다면 어떻게 아이템을 골라야 성공가능성이 클까?

 

 

휴업을 알리는 부동산 중개소 (사진: google)

누구나 하는 업종은 성공 확률 적다

 

한국인이 가장 많이 선택한 업종은 음식점, 미용실, 부동산 중개업이다. 한 집 건너 눈만 돌리면 보이는 것들인데 왜 이렇게 많은 것일까?

 

자본금만 조금 있다면 누구나 쉽게 도전해 볼 수 있는 아이템이기 때문이다.

 

지난 9일 국세청에서 100대 생활업종 사업자 수는 2022말 기준 292,3000명인데 대부분 음식 숙박 서비스 소매업등이다.

 

2020년에는 음식점이 가장 많았는데 대부분 한식 전문점이었다. 그러나 코로나가 시작되던 2021년에는 인터넷을 통한 통신판매가 1위였다.

 

코로나가 장기화되면서 통신판매업은 무료 148.4%나 늘어났으며 펜션, 게스트하우스 115.2% 커피 음료업이 80% 순이었다.

 

앞서 말했듯이 통신판매업뿐만 아니라 부동산 중개업소는 자신의 업소를 자기가 내놓는 웃지 못할 심각한 일은 결국 대다수가 문을 닫았다.

 

미래를 생각한 업종, 본인 지식이 있는 업종

 

실패한 사람들의 공통적인 답변은 "난 안돼, "  "어떤 사업을 해도 실패만 해, " "난 도대체 되는 일이 없어"라고 한다.

 

워렌버핏이 말한 내용 중 저자의 100% 공감을 얻는 말이 있다.

 

그것은 바로 "잠잘 때도 돈이 들어오는 아이템을 찾지 못한다면 평생을 일만 하면서 살아야 한다"는 말이다. 정말 꿈만 같은 아이템 아닌가?

 

미래를 조금만 살펴볼 줄 안다면 어떤길로 들어가야 하는지 답이 보인다. 

 

이제 미래는 노동집약적인 업종은 로봇이 대신해줄 것이며 이미 대형쇼핑몰의 경우 로봇을 도입해 이미 많은 인력이 줄어가고 있는 현실이다.

 

더불어 단순한 업무는 갈수록 위기에 처할 것이다. 그렇다면 개인의 경우 어떻게 아이템을 찾아야 성공할까? 

 

AI 가 그린 그림들 (사진: midjoumey)

AI를 이용한 사업아이템 만들기

 

쉽게 예를 들어보자.

 

내가 평소 그림에 관심이 많고 그림 그리기를 좋아한다면 주부이던 백수이던 혹은 직장인이라도 AI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미드저니 (midjourney) AI는 사진만 올려주면 나의 아바타를 만들어준다. 사용방법은 가입부터 만들기까지 유튜브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이런 프로그램을 이용해 연인들이나 가족, 친구들에게 생일이나 기타 행사날 고객의 얼굴 캐리커쳐(caricature)를 만들어 판매한다 치자.

 

내가 그림을 좋아하고 그림 그리기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고객이 원하는 NEED를 충분히 충족시킬 수 있다.

 

고객 사진만 있으면 1차 재료는 끝난다. 물론 처음 이용자들은 다소 서툴겠지만 몇 번만 사용해 보면 AI를 원하는 방법으로 맘껏 활용이 가능하다.

 

또한 그림을 요구하는 명령어를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그림내용도 달라진다. 다시 말해 똑같은 상품은 단 하나도 없다는 것이다.

 

 

따라서 경쟁력도 있으며 초기 사업 투자비용은 월 스탠더드 형이 월 24$ (약 30000원)로 내 회사에 일러스트 직원을 10명 둔 것과 같다.

 

처음에는 가족, 친구들. 남자친구 여자친구를 이용해서 샘플을 제작해 보고 실제 사진과 변경된 사진을 실사처럼 혹은 만화처럼

 

단순하거나 과장되게 코믹하게 만들어 상세페이지에 만들어 고객에게 충분한 감동을 제공해 주자,

 

액자의 경우 액자 판매자와 협업을 하면 된다. 다양한 액자에 사진을 넣어 촬영해 선물로서 다양한 샘플 제공으로 더욱 고급화도 가능하다.

 

조언이 필요한 분들께

 

작가는 현재 네이버 지식인이며 인플루언서와 법인 대표이사, 마케팅과 시각디자인 영상분야 강사로 활동 중에 있다,

(저자소개 프로필)

 

사업에 관심 있는 사람들은 링크를 통해 네이버 지식인 좌측 카테고리 중 1:1 질문으로 문의하면 시간이 나는 대로 개인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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