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를 해야 하는 이유
Blog에서 Vlog시대로 변환,
이제 미래는 비디오 마케팅의 시대 -
물건을 판매하는 판매자라면 반드시
유튜브를 해야 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오늘은 그 이유에 대해
포스팅해보겠습니다.
과거
4대 신문이라고 하여 조선, 동아, 중앙
한국일보를 70.80 이전 세대라면
아마도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TV 방송국은 4곳뿐이었으며
최고 시간대인 SA 타입대에 광고를 하기 위해서는
잘 보지도 않는 타입대를 끼워야만 광고를
할 수 있었던 절대강자에 위치해 있던 시절에는
TV, 신문, 라디오, 잡지를 4대 광고 매체라고
불릴 만큼 유일한 정보의 수단이었죠.
신문보급소를 하려고 대기업 입사보다
더 경쟁이 치열한 시절
신문 사이에 전단지 (일명 지라시)
넣어 배달하는 것에 엄청난 수익을 올렸던 시절,
지금 생각해 보면 웃지 못할 해프닝입니다.
정보가 있는 곳에 사람이 몰린다.
돈을 잘 버는 사람들은
남보다 늘 빠르게 대처하고 정보에 민감합니다.
4대 매체에서 인터넷으로
블로그, 카페, 지식인이 생겨났으며
모바일 발전 발전하면서 인스타. SNS ,
유튜브 동영상으로 몰려가게 됩니다,
유튜브 앱 사용자 4천41만 명·
1인당 한 달 평균 30시간 34분 이용
10 대 13,4%/ 20 대 17.2% 30 대 19.4%
40 대 21,3%, 50대 이상이 28.7%로 조사됐다.
50대 이상에서 유튜브 이용률이 가장 많았다.
평균 사용시간은 10~20대가 절대적 우위였으며
올 1월 유튜브 앱을 사용한 사람은 4천41만 명이었다
1인당 평균 사용시간은 10대가 2천812분
(46시간 52분)으로 가장 길고,
20대 2천491분(41시간 31분),
30대 1천630분(27시간 10분),
50대 이상 1천616분(26시간 56분),
40대 이상 1천170분(19시간 30분)의
순으로 나타났다.
(2021년 2월 ZDNET KOREA 발표)
현재
1990~2000년대 태어난 Z세대
인터넷 미디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세대
TV, 라디오, 신문, 잡지보다 인터넷 이용하고
동영상을 가장 선호하는 세대입니다.
그들의 유튜브 이용률은 86%이며
하루 70% 이상 인터넷과 핸드폰만을 만지며
시간을 보내는 세대들은
TV 시청률이 높은 8~11시에도 모바일로
영상을 보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뽀로로를 보고 비디오에 친숙한 세대
텍스트보다는 온라인 게임이,
TV보다 모바일이 친숙한 세대
그들의 등장은 Blog에서 VLOG (Video)
시대로 변환의 시기를 맞게 됩니다.
Blog에서 VLOG (Video)
시대로 변환
만 13세 이상~ 24세 미만 4개월간 233만 건
여학생을 대상으로 데이터 분석 결과
화장법, 화장품, 뷰티 브랜트 크리에이터 등
나타났으며 그들의 관심사와 소비성향을
예측할 수 있는 4가지 순위
1. 무쌍, 속쌍 메이컵, 2위 학생, 학교 메이크업,
3, 투명 데일리 메이크업, 4 게임 등으로
분석되었다.
발 빠른 기업에서는 이미 TV 광고보다도
새로운 광고전략으로 유튜브를 선호하기
시작했으며
그들을 대응하기 위한 체계적인
홍보방안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블로그 마케팅에서
이제 비디오 마케팅의 시대로
디지털 자산으로 수익 창출 사인
CodeFuel 사의 발표에 따르면
인터넷 사용자들이 평균적으로
비디오가 있는 웹사이트에서 88%나
더 오래 체류한다는 결과를 발표했으며
64%의 소비자들이 비디오를 본 후에
제품을 구매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발표하였습니다.
이것은 갈수록 Z세대의 시장성이
점차 확대되어 가고 있으며 점차 그 시장은
그들에 맞춘 주력이 될 것입니다.
실제로 2019년 최대 62.9%의 기업이
유튜브를 이용해 영상 콘텐츠를 제작했으며
이제는 비디오 마케팅의 전략을
세울 수 있는 기업만이 살아남을 것입니다.
라이브 스트리밍
(Live streaming)
라이브 스트리밍이란 실시간으로 라이브 비디오를
인터넷을 통해 대중들에게 방송하는 것입니다.
실시간 스트리밍이 가능한 것은 스마트폰이나
태블릿과 같이 우리가 평소 사용하고 있는
인터넷 장비와 방송할 플랫폼만 있으면
약간의 장비만으로 해결됩니다.
방송국과 같이 다양한 방송장비나 시스템이
없어도 스마트폰으로 쉽게 접근이
가능하여 TV 방송사도 점점 더 시청자를
빼앗겨야 하는 상황을 맞이하게 될 것입니다.
방송을 보며 자라온 Z세대에게
라이브 스트리밍 시장은 매우 매력적인
시장이며 특별한 기술이 없어도
전 세계에 실시간으로 방송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소셜미디어 시장의 변화
우리가 평소에도 유튜브를 이용하여
동영상을 올리고
링크를 걸어 네이버 블로그나. 카페 등에
이미 오래전부터 사용해 왔었습니다.
다시 말해 유튜브는 구글이 운영하는 효자사업-
구글 다음의 대형 검색엔진입니다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페이스북, 트위터까지 스트리밍 영역을 넓혀가고
있으며 특히 Z세대의 67%가 유튜브를 통하여
요리, 여행, 책, 문서. 메이크업 등을
공유하고 있다고 말할 정도로
라이브 스트리밍을 통해
유튜브에서 소비자들의 관심을 사로잡는 것은
매력적이지 않을 수 없을 것입니다.
이제 당신도 유튜브를 시작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