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펀치 맞은 네이버
안녕하세요 김진교입니다.
오늘은 검색엔진 시장에서
구글에게 강펀치 맞고 휘청한 네이버
정신 좀 차리고 다음 라운드 어떻게
준비하는지 알아봅시다.
2020년 전 세계 글로벌 검색엔진
시장 점유율을 보면 구글 92.5%,
Bing 2.4%, Yahoo 1.6% 기타 3%로
나타났습니다.
사실상 구글이 전 세계 검색엔진 시장을
독점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죠.
국내 검색엔진 시장 점유율은
2020년 네이버 58%, 구글 34.76%
다음 5.51% 순으로 나타났는데
국내 시장을 지켜온 네이버가
올해 3월 구글 51%: 네이버 43%로
국내 선두 자리를 내주었다는 사실은
안타까운 충격이 아닐 수 없습니다.
1. 폐쇄적인 네이버
가장 큰 이유로는 네이버의 폐쇄성
때문으로 네이버에서 검색을 하면
네이버 광고, 네이버 쇼핑,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카페 순으로 노출이
끝나야 다른 사이트가 검색되는데
일부의 전문가들은 자체적인 기준에
근거한 검색 결과에 불만족한 사람들이
"점점 더 사실적인 글로벌 검색엔진으로
이동하는 추세 때문이다."
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2, 창작자들의 이탈
한때 80%까지 검색엔진을 장악했던
네이버는 유튜브에 사실상 완패당했으며
수익적으로도
네이버보다 훨씬 우월한 유튜브로
많은 창작자들이 떠난 후에야 뒤늦게
인플루언서 체재를 대안으로 내놓게
된 것을 알고 있는 분들은
이미 다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3. 타 사이트 링크 어뷰징 처리
이뿐만이 아니라 최근까지도
네이버 이외의 쇼핑몰을 링크는
어뷰징 처리로 가장 싫어했던 일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여러 가지 일들이 모여
많은 사람들이 네이버를 떠났으며
타 사이트로 이동한 것은
사실상 네이버 스스로 만든 일이나
다를 바 없는 일입니다,.
4. 블로그만의 장점?
글 위주의 블로그에 비해
팔로워 방식의 인스타와 구독자
방식의 유튜브는 특정인이 지정되어
사람들이 모여야 가능한 일로서
큰 단점이 있습니다.
이들 운영자들의 가장 큰 고민은
어떻게 해야 구독자를 많이 늘리나.
폴로 수를 늘릴 수 있을까 이인데
본인 스스로 방문하는 블로그는
다른 플랫폼에 이 견해
거의 부담을 느끼지 않는
장점이 있는 것은 분명한 일입니다.
5. 네이버가 바뀌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역대 최대로
변화하고 있다.
지금이 어찌 보면 블로그를 다시
해야 할 가장 좋은 기회인 것 같다"
라고 말합니다.
검색 저에게 최대한 정보 제공을 위해
로직을 보강하고 View를 통합한 것도
그런 이유이며 파트너스 케어, 쇼핑 라이브.
인플루언서에게 다양한 혜택을 주고
수익을 나눠주겠다는 것
지금까지 네이버 타 쇼핑몰 링크 시
어뷰징 처리하던 것도 이제
개인 판매자들이 자유롭게 물건을 판매
할 수 있도록 블로그 마켓을 만들어
지원을 하기 시작했다는 것도
위기감 온후 정신 번쩍 든 거 같네요
현존한 검색 엔진 중 최강의 구글
구글은 검색엔진이 처음 출시된
1988년부터 수만 번의 알고리즘을
업데이트 해왔는데
2018년 한 해에만 무려 3200번이
넘게 업데이트를 강행하였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는 현존해 있는 검색
엔진 중에서는 최적의 검색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한결같은 결론입니다.
전 세계 내로라하는 검색엔진 기업들이
모두 합쳐도 5%가 조금 넘는 수준입니다.
물론 러시아. 중국. 일본. 한국 등은
독특한 시장구조를 갖고 있는 덕에
구글이 오랜 기간 셰어를 뺏지 못한
이유도 있긴 하지만 글로벌 시장에서
구글의 능력은 가히 절대적이라고
인정하지 않을 수 없을 것입니다.
네이버이던 구글이던 진정한 승부의
심판은 정당한 검색엔진을 택하는
검색엔진 이용자 일 것입니다.
이제부터라도 진심으로 창작자들에게
공정한 예우와 검색엔진의 글로벌한
도약과 발전을 위해
잘못된 관습을 과감히 버리고
지금까지 지켜온 유일한 자존심을
되찾아주기를 진심으로 바랄 뿐입니다.
오늘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