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 냉장고를 이용하는 이유는 김치가 좋아하는 온도 때문이죠. 온도 편차가 0.5도 이내라 온도에 민감한 김치 맛을 유지시키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죠.
김치를 자주 꺼내 먹을 때는 냉장고에 먹을 만큼만 덜어두고 먹는 게 좋은 점은 온도에 민감한 김치를 그대로 보관해두는 것이 다음 먹을 때도 그 맛을 유지시켜주기 때문이니까요.
그런데 김치냉장고에 김치는 먹을 만큼 가득 채우지 않는 이상 늘 공간이 남아돌죠. 공간도 활용하고 김치냉장고에 보관하면 오히려 좋은 식품들이 있답니다.
홍시 맛있게 먹는 법
많은 양의 홍시는 냉동실 보관하시고 금방 먹을 홍시만 씻어서 물기를 키친타월로 닦은 후에 밀폐용기 담아 김치냉장고 보관해 보세요. 보관하실 때는 김치냉장고 저장 모드를 동치미 or 살얼음 중 하나로 해놓으세요.
살짝 얼은듯한 상태로 무더운 여름철이나 방안이 후덥 한 겨울철에도 시원하고 맛있는 홍시를 드실 수 있답니다.
육수 보관
멸치육수나 닭고기 육수를 오래 끓여서 많은 양을 보관하실 때 냉장고에 보관하시면 3일 정도 지나 육수 색이 탁해지고 맛도 처음 보관 때만 못해져요. 그러나 김치냉장고에 보관해보세요.
일주일을 지나도 맛과 색상이 그대로 유지된답니다. 특히 멸치육수는 양을 많이 끓여야 구수한 맛이 더 찐하게 우러나기 때문에 한 번에 넉넉히 만들어 김치냉장고 보관하도록 해보세요.
쌀 보관
쌀을 실온이나 쌀독에 넣어두게 되면 쌀벌레가 생겨 페트병이나 김치통에 담아서 김치냉장고에 보관하세요. 쌀벌레는 물론 곰팡이까지 안 생기며 오래도록 보관하셔도 눅진 내 가 나지 않습니다.
고춧가루 보관
대부분 김장철에는 고춧가루를 많이 구입하시고 냉장고 보관하게 되면 곰팡이 생길 수 있습니다. 김치냉장고 보관하면 좋은 점은 무엇보다 수분이 유지되며 곰팡이 벌레를 예방해 줍니다.
버섯보관
버섯이 자라는 온도가 김치냉장고와 거의 비슷하다고 합니다. 따라서 김치냉장고에 보관하시면 2주일 정도까지는 싱싱하게 보관할 수 있다고 하네요.
귤 보관
귤은 냉장고 야채 통에 많이 보관하시죠, 하지만 김치냉장고에서 숙성 코스를 선택해서 보관해 보세요. 귤 역시 냉장고에 보관하시면 수분이 마르기 쉽지만 김치냉장고에서는 습도 유지로 싱싱한 귤을 오래 드실 수 있습니다.
와인 보관
와인냉장고가 물론 있기는 하지만 사실 어쩌다 먹는 와인 때문에 와인냉장고를 구입하기는 부담스럽죠. 김치냉장고를 이용해 보세요.
와인을 신문지에 싸은 후 김치냉장고 벽에 붙지 않도록 보관해보세요. 항상 균일한 온도와 습도 유지로 와인맛이 항상 그대로 느끼실 수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