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혼내지 마세요
아무리 혼내고 달래고 욕해도 게임에 빠진 아이 달라지지 않습니다.
만약 아빠나 엄마 보고 하루에 5분만 운동 좀 하세요.라고 하면 잘 안하시죠? "내가 그걸 왜 해야 하는데?" "건강을 위해서죠" "나 안 해도 건강하기만 합니다." 이런 답 누구나 마찬가지이니까요
내 자녀역시 달라지게 만드는 방법은 "내가 왜 공부를 해야 하는가?" 분명히 목적이 있어야만 달라집니다.
아이가 잘하는것 찾아보기
우선 아이스스로 자신이 무엇을 잘할 수 있는지 적성검사를 시켜봅니다. 워크넷에 가보시면 7종류의 심리검사를 개발하여 무료로 제공하고 있어요. 우선 아이가 무엇을 잘하는지 자신에게 맞는 적합한 내용을 찾아보게 합니다.
이곳에 보시면 초등학생부터 청소년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직업과 적성을 검사할 수 있습니다. 링크 주소는 하단에 따로 작성해 둘게요.

잘하는 직업 하루에 2개 찾기
자녀 스스로 무엇을 잘하는지 흥미가 있는지를 먼저 알았다면 인터넷이나 유튜브, SNS 등을 통해 자신이 잘할 수 있는 직업이 무엇이 있는지 그 종류를 하루에 2개씩만 찾아서 리포트를 만들어 보라고 합니다.
단 그 직업에서 하는 일, 어떻게 해야 그 직업을 할 수 있는지 등에 대해 작성하도록 숙제를 줍니다.
잘한 만큼 보상하기
아이가 주어진 일을 잘 해내면 포상을 해 줍니다. 목표 달성하면 게임을 한두 시간 하게 해 준다거나 용돈을 주는 등의 조건부 약속인 것이죠. 단 처음부터 너무 무리한 요구는 하지 마세요.
부담 없이 "이 정도쯤이야" 하는 쉬운 주제를 주어 해결해 낼 수 있다는 성취감을 느끼게 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상 협의하기
아이와의 약속은 부모가 일방적으로 정하지 말고 규칙에는 서로 협의하여 규칙을 정합니다. 그러나 한 번으로 끝나면 시들해지기 마련입니다. 2~3달 후 좀 더 새로운 규칙을 정하면서 포상에 대한 규정도 점차 늘려줍니다.
이제 해보고 싶었던 것을 좀더 구체적으로 만들어 봅니다.
예를 들어 관심 있는 특정 직업을 정했다면 해내기 위해서 해야 할 일에 대해 구체적으로 참여나 전문가들의 조언을 듣는다거나 그러한 일을 해내기 위해서 기초적으로 필요한 지식이나 정보에 대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동기부여를 제공해 주는 일입니다,
지속적인 인내 필요
부모는 아이가 빨리 잘하기를 희망하고 자신도 모르게 친구 혹은 선후배의 자녀들과 비교를 하게 됩니다. 또 누가 어떤 방법으로 성공했다고 한다면 바로 그 방법을 시도해 보려고 합니다. 아이마다 성격 취향 개성이 모두 다릅니다.
어느 것에 맞추려고 하기보다 잘하는 부분을 격려해주고 부족한 부분을 도와주는 장기적인 투자가 필요합니다. 공부는 잠시 잠깐 하고 끝낼 수 있는 일이 아니니까요.
게임중독 자가진단 테스트
1. 게임을 하지 않으면 초조함, 답답함이 느껴진다. 2. 다른 사회적인 활동에 악영향을 미친다. 3. 게임하는 시간을 줄이려고 노력하지만 매번 실패한다. 4. 시간이 갈수록 게임을 더 오래하고 싶어진다. 5. 본인이 계획했던 시간보다 더 오랫동안 게임을 하고 멈출수가 없다. 6. 건강에 이상이 생기고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면서도 게임을 멈출수가 없다. 7. 게임을 하기 위해 많은 시간을 투자한다. 8. 게임을 하느라 식사를 거른다. 9. 사람들과의 만남보다 게임을 하는 것이 더 좋다. 10. 시험이나 중요한 기간에도 게임에 더 관심이 있다. 11. 해야할 일을 미루고 게임을 먼저 시작한다. 12. 게임(아이템)에 돈을 많이 쓰는 편이다. 13. 밤늦게까지 게임을 한다. 14. 게임 때문에 주위 사람에게 지적을 받은적이 있다. |
위의 증상들에 많은 항목이 해당된다면 게임중독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1일 2~3회 운동하기/ 게임줄여가는 습관 만들기 /사람들과 많이 만나기 등을 시도해보세요.
★ 워크넷 심리검사 [바로가기]
직업심리검사-직업심리검사실시
청소년 심리검사 실시 직업·진로 직업심리검사 청소년 심리검사 실시 한국고용정보원 직업심리검사는 청소년과 성인을 대상으로 총 23종류가 있으며, 각 검사의 설명을 참조하여 자신에게 필
www.work.go.kr
검사를 마친 후 결과에 대해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생애진로개발팀 조아름(1577-7114), 이효남(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