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전지 충전하라는 메시지를 받으면 대부분 바로 교체를 하시죠. 이제부턴 그러지 마세요. 어느 집안이나 쓰다 남는 배터리 몇 개쯤 없는 가정은 없죠. 리모컨이나 무선 마우스 시계 등 배터리가 안 들어가는 곳이 드 물정도인데 이런 꿀팁 기억해 두시면 훨씬 오래 사용할 수 있답니다.
냉장고에 보관하세요
배터리는 저온에서 화학반응이 느려지기 때문에 냉장고에 보관하는것이 수명을 오래갈 수 있게 만드는 방법입니다.
또 오랜동안 사용하지 않는 배터리는 신문지에 싸서 냉장고에 보관하시면 수명도 길어지는 효과를 받게 됩니다.
이온 배터리 수명이 다된 경우
배터리 수명이 다된 경우 건전지 측면을 망치나 드라이버로 4~5차례 가볍게 돌려가며 두드려 충격을 가해주세요.
수명이 다 되었던 건전지가 다시 정상적으로 작동하게 됩니다,
자동차 배터리 오래 쓰는 법
자동차 배터리는 보통 5만~6만 km 사용 시 점검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따라서 기억하기 쉽게 교체 시점을 5만이나 6만 km에서 교체하는 것이 꿀팁입니다. 배터리 교체 주기를 쉽게 알 수 있으니까요.
시동 안 걸리면 배터리 교체?
겨울철 날씨가 추운 날에는 자동차 배터리에 시동이 걸리지 않아 긴급출동 서비스를 많이 받게 됩니다. 그분들 아주 차에다 배터리 갖고 다니시다가 무조건 교체를 권합니다. 8만~9만 원 정도 원가의 배터리를 13만 원 정도 받게 되면 하루 일당이 떨어지게 되니까요.
겨울철 배터리 관리방법
자동차 배터리의 방전 원인은 3가지입니다. 기온차가 심한 경우, 대기 전력과 전력 소모가 많은 경우 등입니다.
따라서 겨울철에는 온도차가 적은 지하 주차장을 이용하여 주차하시는 것이 좋으며 상황이 그렇지 못할 경우에는 담요나 보온재를 이용하여 주차 시 보호해 주시면 훨씬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주차 후 확인사항
시동을 끄고 나면 거의가 차 문 닫고 바로 볼일을 보시게 되죠. 자동차 배터리의 소모가 가장 심한 것이 대기전력 중에 일어납니다. 전등이 켜져 있다거나 블랙박스가 작동하는 경우, 시동을 완전히 끄지 않아 대기모드가 된 경우 등입니다.
신형 차량의 경우 블랙박스나 전등은 일정 전압 이하일 경우 자동으로 차단되도록 설계되어 있어 점점 해소돼 가는 추세입니다.
전자제품의 무리한 사용
자동차 배터리의 수명이 짧아지는 이유는 차량 운행 시 시거잭을 꽂고 다니시거나 전자제품, 냉 온 기계 등을 많이 사용하시게 되면 빨리 떨어지는 원인이 됩니다. 평소에 작은 습관 하나가 배터리의 수명을 길게 혹은 짧게 만드는 원인이 되는 것이죠.